[W1_D4] 5.Design Concept (디자인컨셉)
1) 디자인 컨셉이란?
1-1) Definition of 'Design Concept'
** 디자인 컨셉이란 스케치, 이미지 또는, 텍스트로 이루어진 핵심 아이디어
1-2) Conceptual Design
** 우리가 생각하고 우리가 만들자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추구하는 방향성을 설명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것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이상과 현실의 중간점"
- 스토리를 기반으로 제품의 방향성을 시각화
-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예상도 (백번의 말보다 한장의 이미지)
- 시장(또는 이해관계자)의 반응을 미리 확인
-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예상도
-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이디어의 시각화
- 표준 등에 대한 위반의 여지는 없는가?
- 요구사항은 잘 반영될 수 있나?
- 구현이 가능한가?
- 디자인 컨셉과 부합하는가?
- 스타일 리뷰
1-3) UX 디자인 컨셉
** 목표 Goal
** 범위 Scope
** 정황 Context
** 전략 Key feature
디자인 컨셉은 반드시 하나의 서비스자체만을 정의하는 것이 아니다
배달서비스를 하고 있는 경우, 이번 가을에 크게 업데이트를 하려고 할 때,
업데이트 컨셉을 잡을 때에도 디자인 컨셉을 잡을 수 있다.
작은 기능을 추가할 때도, UX 디자인 컨셉을 잡을 수 있다.
(크기에 상관없이)
1-4) UX 디자인 컨셉 예시
컨셉을 잡을 당시에 개발자와 협업을 하게 되는데, 기술적인 면에서 잘 풀리지 않을 수도 있음.
그때 다시 컨셉을 잡는 것도 UX디자이너의 역할
** UX Design Concept Map : 우리 컨셉의 중심으로 사고를 넓히는 방법.
(시장에 런칭이 될 때, 우리 컨셉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가지고 있고 시장에는 우리 컨셉과 관련된 다른 요인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우리 서비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는 것)
1-5) 고려사항
** 하나의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제공되려면, 3가지 요점이 다 잘 이뤄져야됨
ex) Operator : 휴대폰 제조회사
Provider : 대리점 또는 휴대폰(제품)
User : 고객
2) 정보 구조 설계 (Information Architecture Design)
2-1) 정보 구조 란?
** 정보구조 란 애플리케이션 또는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기능의 관계와 순서를 정의하는 것 (종속관계 설정)
정보 구조를 디자인 할 때 생각해야 하는 것
** Context : 정보가 어디 표현되는지 생각하는 것
(비즈니스 전략, 목표, 운영환경)
** Content : 우리가 제공해야하는 정보
(정보의 종류, 형태, 양)
** User : 전문가와 일반 사용자의 수준을 고려해야 하는 것
(사용자 특성, 니즈, 과업의 성격, 난이도 등)
** Discoveribility & Flexibility
: 얼마나 정보를 찾기 쉽게 만들 수 있는가 & 유연한 형태로 안에있는 정보들이 바뀌어도 전체적인 모양은 유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
2-1 ) 정보 구조의 종류
** Broad structure
한번에 보여주는 양은 많지만, 얕다 (Entry point는 많지만, 1-2 depth의 수준)
** Narrow structure
보여주는 양은 얼마 없지만, 각각의 내용은 깊게 들어간다 (Entry point는 적지만, 각각의 Point depth는 깊음)
** Broad structure 의 예시
연말정산 서비스 경우 의도가 명확
정보가 너무 많은 경우
Landing Page 에 각각의 메뉴들을 Open
사용자가 원하는 것만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 Narrow structure 의 예시
모바일에서 웹페이지를 볼때, PC 버전보기 할때
메뉴보기가 너무 복잡하다
Entry point 를 낮춰서, 초기 스트레스 또한 낮추기
연관성있는 메뉴에 들어가서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함
메뉴끼리 연관도가 높아야 된다.
(연관성 없는 메뉴를 넣으면 안됨)
2-2) 사용자 검증 : Card sorting
** 카드소팅 방법 : 개방형 카드소팅
(사용자를 섭외해서 미리 준비한 카드메뉴를 쭉 깔아놓는다)
1. 사용자를 섭외하여 테이블에 미리 준비한 메뉴 카드를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2. 사용자에게 "서로 어울린다고 생각되는 카드끼리 그룹핑해주세요"라고 요청한다
3. 그룹핑이 끝나면 사용자와 함께 각 그룹에 해당하는 이름을 정의한다
** 카드소팅 방법 : 폐쇄형 카드소팅
(사용자를 섭외해서 미리 준비한 카드메뉴를 쭉 깔아놓는다_미리 상위그룹을 정해놓음)
1. 사용자를 섭외하여 테이블에 미리 준비한 메뉴 카드와 그룹이름을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2. 사용자에게 "각 카드를 정해진 그룹에 따라 분류해주세요"라고 요청한다
3. 그룹핑이 끝나면 사용자에게 이렇게 분류한 이유와 혹시 그룹 이름을 변경 할 수 있다면 어떻게 하고 싶은지 물어본다
**카드소팅의 장점
1) 사용자의 멘탈모델을 엿볼 수 있다
카드소팅은 사용자가 각 정보를 어떤 속성으로 이해하고 있는 이해 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동시에 메뉴의 이름Label이 이해하기 쉽게 정의되어 있는지도 확인 할 수 있다
2) 정보구조를 User Friendly 하게 개선할 수 있다
해당 정보를 바라보는 사용자의 언어를 파악 할 수 있다. 메뉴명 뿐만 아니라 메뉴간의 계층관계
(어떤 메뉴가 어떤 메뉴를 포함해야 하는지에 대한)에 대한 정보도 파악 할 수 있다
3) 다양한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다
테스트를 5번 하면, 5개의 다른 형태의 정보구조를 얻을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가능성속 속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이해가 쉬운 형태를 찾아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