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UX & UX Researcher
1-1 ) UX 와 UXR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제품/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사면서 느끼는 총체적 경험
- 사람의 행동 전반에 걸쳐 모든 경험을 고려해야 함
- Contents가 음식의 재료라면 UI는 그 재료로 만든 음식이고, UX는 식당에 들어와 그 음식을 주문하고, 먹는 모든 경험을 의미
UX Researcher
- 사용자가 느끼는 경험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고객의 진짜 문제(pain point)를 찾아내는 것
Usability
- 사용성 : 사용 경험을 통해 얻게되는 '사용자의 편의성'
- 평균적인(혹은 평균 이하의) 능력과 경험을 지닌 사람이 어떠한 도구를 통해 무엇을 수행하고자 할 때,
그 어떤 고민이나 망설임 없이 스스로 사용법을 알 수 있어야 한다
1-2 ) UX Researcher는 무슨일을 할까?
** UX 리서처는 하는 일에 따라 역할이 다름
항상 UX 리서치의 모든 방법론을 수행하지 않는다
본인이 속한 회사의 방향성, 상황에 따라 수행하는 리서치의 범위가 다름
리서처가 되고 싶다면, 본인이 하고 싶은 일에 필요한 리서치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ex) 리서치는 어떻게 이뤄지나?
- 선행 리서치, 사용성 테스트, 심층 인터뷰, 설문조사, 카드소팅, VOC 수집/분석/공유 (앱평점)
- 리서치 요청 부서와의 협업, 커뮤니케이션 및 리뷰 세션 진행, 리포트 발행
- 리서치 결과물 관리 (리포트,영상자료 등)
- 참여자 동의서, 참여자 pool 관리, 참여자 리워드 제공, 리서치에 연관된 행정 및 문서 작업
- 참여자 리크루팅/커뮤니케이션 (카카오톡 채널 운영)
- 원격 연결 툴 및 각종 프로그램 관리, 리서치 장비 (전화기, 노트북 등) 관리
1-3 ) UX Researcher의 목표?
고객이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고, 쾌적한 사용자 경험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
** 임무
1. 정성적 방법론과 내부 정량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행동을 파악
- 최근에는 정성 리서처와 정량 리서처로 세분화되어 직무를 수행하기도 함
2.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이나 개선에 도움될 인사이트로 도출
- 단순히 리서치를 수행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action item을 도출하고 전략을 제안
3. 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서비스 유관 부서에 전파
- 이를 통해 회사가 고객중심의 업무 문화가 되도록 장려
2 ) 리서치에 대한 마음가짐
2-1 ) 리서치의 단계 별 생각하는 방식
#Step 1 . 문제 이해
항상 근거를 가지고 문제를 이해하려고 해야 한다
- 데이터를 얻기 전에 이론/가정을 세우는 것은 큰 실수
- 사람들은 사실에 맞춰 이론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론에 맞게 사실을 왜곡함 _인지부조화
ex) 똑같은 디자인과 품질의 양말을 5개 늘어놓고 사람들에게 가장 맘에 드는 것을 고르라고 한 실험
사람들이 특정 양말을 하나 골랐는데(가장 거리가 가까운), 실제는 전부다 똑같은 양말
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취해야 할 행동들
-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섣부르게 내리지 말고 문제에 집중하기
- 명확한 리서치 질문을 만들기 (예시: 고객이 상품 검색을 할 때 필터를 인지하고 이용하는가?)
- 질문을 만들지도 않고 무작정 리서치부터 시작하지 말기
- 이전에 해봤던 질문, 혹은 해봤던 것 같더라도 다시 한번 물어보자
- 나의 동료와 회사가 이미 가지고 있는 정보는 무엇인지 먼저 확인하자
- 자료를 검색하자 (이전에 작성된 리서치 보고서를 읽는 것부터 시작하자)
- 회사의 내부 이해관계자를 인터뷰하자
- 체크리스트를 사용해서 배경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자
이무것도 추측하지 말 것
#Step 2 . 정보 수집(관찰)
관찰은 UX 리서치에 필수적
-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사용자 니즈 파악의 핵심이다
** 좋은 관찰은 수집하고 있는 정보와 연관된 것들을 섣불리 연관지어 판단하지 않는 것
- 수집한 정보를 섣불리 판단하거나 중요도를 바로 매기지 말자
- 관찰한 것을 해석하거나 계획이나 솔류션에 끼워 맞추려 하지 말자
- 정보 수집 이후 단계에서 다 연관지어 생각할 순간이 온다
선입견을 가지지 말고 있는 그대로 살펴보자
정보를 올바르게 수집하기 위해 취해야 할 행동
- 설명만 듣지 말고 사람들이 실제로 행동하는 것을 관찰하기
- 관찰 대상보다 내가 더 많이 안다고 착각하지 말기 (내가 그 도메인의 전문가/사용자가 아니므로)
- 사람의 행동에 대해 가장 일상적인 것과 중요한 것에 집중하기
- 사람을 관찰할 때 특정 행동(Task)의 전후 맥락(Context)을 파악하기
- 사람들이 불편을 느끼는 지점, Pain-point 를 찾기
- 사람들이 주로 무엇을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리스트를 만들자
- 사람들의 행동을 도식화하여 살펴보자
- 관찰 현장에서 특이사항은 모두 기록하라
- 누락된 것이 있는지 확인하라
- 사람들의 행동 순서와 타이밍에 유의하라
- 사람들의 행동에 중간에 끼어들지 말고 관찰하자
- 사소한 행동에도 주의를 기울이자
#Step 3 . 가설 설정
항상 가설을 세우려고 하자
- UX 리서처는 인간의 행동, 기술적 진보, 시장 트렌드 및 회사의 사업적 목표에 대한 지식을 활용해
리서치에 수집한 사실들에 가장 잘 맞는 가설을 세워야 한다
가설 설정을 위해 파악해야 할 것
- 사람들이 갖는 주요 목표
- 사람들이 만들어 낸 멘탈 모델 (머릿속에서 상상하는 행동의 구조)
- 사람들이 일하는 환경
- 사람들이 수행하는 테스크의 작업 흐름
- 사람들이 사용하는 도구
- 사람들이 사용하는 용어
#Step 4 . 가설 우선순위 설정 & 솔루션 도출
가장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자
- 지금까지의 단계를 잘 거쳤다면 몇 가지 가설과 잠재적인 디자인 솔루션, 제품 아이디어 및 개선사항이 도출되기 시작한다
- 성공적인 솔루션을 위해서는 이 중 성공 가능성이 낮은 솔루션과 아이디어를 제거하자
소거법을 통해 올바른 솔루션 도출
- 가설을 통해 도출된 솔루션이 실제 조사 결과에 부합하는지 확인
- 관찰한 모든 것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부실한 솔루션을 제거
- 지나치게 복잡하거나 부자연스럽게 데이터에 끼워 맞춘 솔루션을 제거
- 솔루션 선별은 항상 근거가 있어야 한다
- 솔루션 결정에 대한 근거는 타당하며 편향이 없어야 한다
#Step 5 . 솔루션 도출 이후
항상 결과를 공유하고 내부에 전파하자
리뷰 세션을 마련해서 "무엇을" 발견하였고, "어떻게" 발견했는지 설명
- 얻어진 인사이트와 솔루션을 전달
-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디자인 제안사항을 제공
- 여러가지 프로토타입을 테스트 하도록 계획을 세워 반복하는 것을 제안
- 각 리서치 단계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실행
- 리서치 방법론에 대해 내부에 전파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
- 단순히 회의에 참석하는 것이 아니라 주도하여 이끌어야 한다
오늘은 UX는 무엇이고, UX researcher 는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강의를 들었다
1주차에 공부했던 내용들과 단어들이 자주 등장해서 익숙해서 그런지 더 이해가 잘 되었다
다시 한번 더 강조해서 얘기하시는 부분이,
절대로 내가 사용자들의 생각을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일을 진행하면 안된다는 부분
나는 하나도 모른다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무슨일이든 낮은 자세를 가지고 배워야되는 것은 어디서나 적용되는 마인드인것 같다
다시 한번더 내 마음가짐을 잡아본다
1주가 지나갔다. 공부하고 과제하느라 일주일이 너무 빠르게 지나갔다
나의 주말도 반납이다 한번 칼을 뽑았으니 무라도 썰어야지
오늘부터 그룹프로젝트가 시작이다 어떤 분들과 함께 협업을 하게될지 궁금하다
내일 오전까지 프로젝트 가능하신 분들 명단에 올려달라고 하셨으니 내일 그룹핑이 될까? 두근
또, 이번주 부터 소수의 훈련생분들과 함께 Google Material 3 에 대해서 스터디하기로 했다
나는 Interaction States part 를 맡기로 했다
빨리 정리해서 올리고, 다른 분들이 정리하신 내용들도 얼른 보고싶다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자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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