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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Theory

[W2_D2] UX 이론 Chapter.3-6 + 학습일지

by uiuxer 2023. 2. 14.

3) 사용자를 이해하기

3-1 ) 사용자는 당신처럼 생각하지 않는다

사용자는 나처럼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ex) 연애관계에서 잘못 이해해서 행동하는 것들, 생각하는 것들 과 마찬가지이다

"상대방이 이렇게 생각하고, 이렇게 행동할꺼야" 라고 오해를 많이 한다

 

- 공급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사용자들이 중요하지 않게 생각할 수 도있다 (폰트, 레이아웃 등)

- 사용자이 기술적인 지식 또는 숙련도를 과대평가 할 수 도있다

 

사용자는 자신이 무슨행동을 했는지 이유를 알 수 없다

- 어떤 행동을 할 때, 마음속에서 생각하고 하는 경우보단 좀더 직관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 얘기를 하는 사람이 리스너에 따라서 관점에 따라 말을 바꾼다 **

 

사용자들이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가장 잘 예측하는 것은 그들이 했던 과거 행동

ex) 여론조사 (미래행동을 예측하는 것) vs 출구조사 (과거의 행동을 물음)

 

의도를 조사하는 것 (Intention research) vs 행동을 조사하는 것 (Action research)

= 시장조사원 vs UX 연구원 **

 

사용자들은 상황에 따라 그들의 행동이 달라진다

맥락에 따라 다르다**

 

** 레빈의 방정식   B = f (P,E)

(B = behavior / P=Person / E=Environment)

행동은 사람과 그들이 처한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동일한 사람이라도)


4 ) 비즈니스 관점과 사용자 관점

4-1 ) 비즈니스 관점

비즈니스 이슈 또는 현 개발 이슈등의 전후 맥락을 고려하여 현재의 방식을 도입 하였는가?

회사는 돈을 벌기 위해 존재하기 때문에, 좀 더 재정을 벌어들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될까를 많이 고려함

어떻게 해야 개발이 더 잘 진행이 되는가? 에 초점을 맞춰지게 됨.

사용성이 무시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됨

 

4-2 ) 사용자  관점

이것을 사용하여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었는가?
이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사용자 관점은 정말 다양한 관점의 의견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관점에서 보는게 정말 중요함

 

ex) 베이앤컴퍼니 서베이기업의 80% 가 사용자 경험을 잘 제시하고 있다고 했지만, 실제로 고객의 8%만이 잘 제공하고 있었다고 답함

 

4-3 ) UX성숙도 6단계

닐슨노먼그룹

#Step 1: UX의 부재

고객이 자기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는 상태

- UX가 무시되거나 존재하지 않음

 

#Step 2: 제한적인 UX

고객으로 부터 피드백을 받는 단계는 아직 없음

피드백을 받아도 정기적인 것이 아닌, 단순한 피드백(편지,신문,커뮤니티 등 계획없이 수집)

-> 일반적인 사용자의 피드백이 아닐 수 있음

 

#Step 3: UX발현

피드백을 환영하기 시작함 (개선에 대한)

Survey 를 주기적으로** 진행하기 시작 (Agency를 통해서; 편향된 응답을 얻을 수 있음)

 

#Step 4: 구조화된 UX

조직 전반에 걸쳐 UX와 연관된 방법론이 퍼져있지만, 

효과성과 효율성의 정도가 좀 다르다

 

#Step 5: 종합적인 UX

어느정도 성숙된 단계 _ 비판을 요구하고 수용할 줄 앎

개인에 대한 의견을 받는것 보단 그들의 경험을 관찰을 해서 문제점(Pain point)을 수집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을 직접 관찰하기도 함+조직별로 공통적인 목표를 가지고 진행됨

 

#Step 6: 사용자 중심 UX

모든 조직이 UX를 중심으로 사용자 UX개선을 위해 깊은 관찰을 함


5 ) 더블다이아몬드 방법론과 리서치

5-1 ) 더블다이아몬드 방법론

- 발견(Discover)

- 정의(Define)

- 발전 (Develop)

- 전달 (Deliver)

더블다이아몬드 방법론

** 첫 번째 다이아몬드 : 맥락적 사용자 리서치 (관찰, 공감, 해석)

** 두 번째 다이아몬드 : 반복적 디자인 (개발, 측정, 학습)

 

#Step 1 : 발견 (Discover)

문제를 찾고 발견한다

ex)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 : 장기간에 걸쳐 실제환경에서 관찰하고, 사용자가 어떤 문제를 겪고있는지 파악

      데스크 리서치(Desk research) : googling

      필드리서치 (Field Research) : 에스노그라피와 비슷한데 기간이 좀 더 짧음 (키오스크 옆에서 지켜보기)

      맥락 인터뷰 (Contextual Inquiry) :서비스를 이용 할 때,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인터뷰 하는 것

      내부 이해관계자 인터뷰, 설문 등

 

#Step 2 : 정의 (Define)

진짜 문제를 이해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ex) 결과를 분석

      퍼소나(Persona) : 대표성을 띄는 사람들의 특징을 예상을 해보는 것 (가장 큰 타겟층)

      고객여정지도(Customer Journey Map) : 서비스를 이용할 때, 어떻게 이용하는지 처음 시작부터 끝까지 흐름을 살펴보는 방법

 

현업에서는 #1과2를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개선을 위해서 해야되는 것

 

#Step 3 : 발전 (Develop)

우선순위가 높은 문제에 대한 구체적으로 개선방향을 논의하는 것

ex) 디자인에 대한 컨셉, 구체화,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증 등

 

#Step 4 : 전달 (Deliver)

개선된 아이디어에서 실현 가능한 것을 최종으로 정리하고 배포

ex) 사용성 테스트 (고객들에게), 모니터링, 휴리스틱 평가(전문가 평가) 등

 

** 사용성테스트는 꼭 두번째 다이아몬드에서 진행해야됨

첫번째 다이아몬드에서는 현장리서치, 두번째 다이아몬드에서는 사용성 테스트

 

제품을 위한 고객을 찾지 말고, 고객을 위한 제품을 찾아라

6 ) 리서치 방법론

6-1 ) 리서치에 활용되는 각종 방법론 알아보기

숫자를 통해 알아보고 싶을 때 (정량조사) 

- A/B Test / Eyetracking(안경장비) / Card sorting

관찰을 통해서 알아보고 싶을 때 (정성조사)

- Interview / Focus group Interview or discussion / Protoptyping test _ 가장 큰 문제를 찾아내기 위함

 


2-1.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의 불편한 요소 찾아보기 

강의내용은 UX기초강의와 많이 겹쳐서, 복습하는 느낌으로 듣고있다

무신사에서 근무를 하고 계시는 분이셔서 그런지 

좀더 실무에 가까운 예시들을 많이 들어주셔서 좋았다

 

이번주 동안 과제는 복잡하진 않다 

하지만, 양이 어마무시하다 

하루에 어플 3개 선정해서 5가지 이상 문제점을 찾아서 개선방향 적기 

어떤 어플은 부족한 면이 많이 보이는데, 대부분의 어플들은 개발자분들이 열일하셔서 

고칠점이 없어보이는 것처럼 보였다 

(내눈에만 안보이는 거일수도 ..)

애니웨이, 하루하루 미션을 클리어해나가는 것은 참 뿌듯한 일이다

오늘도 해냈다라는 자존감 올라가는 소리

 

오늘부터 그룹프로젝트 시작이여서, 멤버들을 만난다 

손발이 척척 잘 맞는 분들 만나서 멋진 협업했으면 좋겠다 

기대반 두려움반 

잘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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