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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Theory

[W1_D4] 4.Persona (퍼소나)

by uiuxer 2023. 2. 9.

1) 퍼소나 란?

** 우리가 생각하는 서비스 또는 제품의 대표 사용자

    (사용자의 시각은 다 다르다)

    우리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혹은 타겟 유저에 대한 정의

** 현실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가상인물을 설정해서

 

퍼소나 = 대표사용자

1. 우리의 사용자가 누구인지 정의 할 수 있다

    (혹여 대상 사용자가 '전체'라 하더라도 우선순위(Primary user)는 반드시 존재한다)

2. 선택과 집중의 기준이 된다

    (모든 사용자의 모든 니즈를 만족하는 mega service란 없다_기능과 정보가 너무 많아지면 디자인이 복잡해짐)

3. 디자인 의사결정과 커뮤니케이션에 유용하다

    ('왜' 이러한 디자인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된다)

4. 사용자의 마음과 시선에서 생각 할 수 있다

    (몰입연기 method acting, 의인화기법 Stanislavsky method 과 같이 사용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촉매제가 된다)

 

1-1) 퍼소나 만들어 지는 과정

** 사용자 조사 결과 자료

** 필터링

    Design Concept: 몇명의 그리고 어떤 특성의 퍼소나를 만들것인가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

    Team review: 한사람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이뤄지지 않기 위해서

** 퍼소나 완성

 

1-2) 퍼소나 설정할 때의 오류

** 나는 이미 우리 사용자를 알고 있다

   ex) '날씨가 추우니까 사람들은 따뜻한 커피를 마실거야' 라는 착각

** 대표사용자의 니즈를 표현

   ex) 똑같은 서비스를 하더라도 어떤 타겟층이 되느냐에 따라 다르다

 

1-3) References 

해석의 의미가 넓은 안좋은 예..

 

 

2) 퍼소나의 제작과 활용

2-1) 퍼소나 만들기

신중하게 만들필요가 있음.

많은 디자인 결정을 할 때 퍼소나 중심으로 결정을 하게 되는데, 퍼소나 자체가 오염되었거나 잘못된 의미를 표현하게 되면 

그것을 바탕을 결정된 많은 의사 결정들도 잘 못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Step 1 : Define a target user type

1. 주요 사용 시나리오 use case를 커버 할 수 있는 '대표 퍼소나 타입'을 정한다

2. 각 퍼소나마다의 핵심 니즈를 한 문장으로 작성한다

ex) 서비스 타입: 배달 음식 중계서비스

      서비스 사용자 타입: 주문자(user type A) / 음식점 운영자(user type B) / 서비스 운영자(service vendor)

 

#Step 2 : Bio

** 사용자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퍼소나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작성한다. (Factual information)

    이때 서비스 사용과 관계 없는 정보는 생략 할 수 있다 (연예인, 캐릭터 퍼소나 사진은 피해라 / 나이를 명확하게 말고 20대-30대 로 결정해도됨)

 

#Step 3 : Needs and frustrations

** 퍼소나의 주요 행동 패턴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핵심 니즈'와 '불편해 하는 것'을 작성한다.

 

#Step 4 : Repeated  or missing fact check

 ** 중복되어 작성되었거나, 사용자의 행동특성 중 누락된 내용이 없는지 확인한다. 

 

#Step 5 : Add personality

** 개인 선호도, 기술 사용 능력 등 개인의 특성이 표현되는 정보를 추가한다.

 

#Step 6 : Additional info.

** 사용자 연상에 도움이 되는 예시 이미지나 우선순위는 낮으나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등을 추가한다. 

 

 

2-1) Branching : 퍼소나의 세분화

** 퍼소나는 기본적으로 한페이지를 넘지 않도록 한다 (함축적인 내용을 모아서 정리)

    (필요한 부분은 넣고 불필요한 내용은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춰서 뺄 수 있음)

 

2-2) 퍼소나의 활용

** 여러개의 가설을 세워서 하는 것보다 퍼소나를 정해서 하는 것이 조금 더 신뢰도가 높은 가설을 세울 수 있음

 


 

1-4 ) 모바일 카카오톡 앱에서 '가장 최근에 사용한 선물내역 삭제하기'에 대한 Task flow 작성

오늘의 과제는 Task flow 만들어보기이다

평소에 생각없이 삭제했던 것을, 한스텝 한스텝씩 작성해보니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쓴게 느껴졌다

다 만들어 놓으니 뿌듯하다

오늘 과제들도 클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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